국민연금 모바일 통지 서비스 신청방법 – 국민연금 안내문 모바일 확인

국민연금 안내문이 우편으로 오는 경우 확인을 하지 않으면 놓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실시간으로 국민연금 안내문을 모바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국민연금 모바일 통지 서비스’ 입니다. 모바일 통지서비스 신청을 하면 모바일로 문자메시지(MMS), 네이버 전자문서 혹은 카카오톡(카카오 인증톡) 등으로 안내문을 받아볼 수가 있습니다.

갈수록 우편함을 잘 사용하지 않게 되었고, 모바일 이용자 확대를 위해 모바일 통지 서비스 신청을 적극 장려하고 있습니다. 통지 서비스는 국민 누구나 무료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모바일로 안내문을 받게 되면 불필요하게 발생되는 우편물 제작에 대한 사회적 비용과 우편물 분실방지에 대한 우려 등이 줄어들게 됩니다.

모바일에서 본인인증 후에 안내문을 열람할 수 있으며, 종이문서와 동일한 법적효력을 지닙니다.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모바일 통지서를 쉽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모바일 통지 서비스 신청방법

1. 국민연금공단 공식 홈페이지로 접속 후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합니다.

> 국민연금공단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2. 전자민원의 개인민원 메뉴를 클릭합니다.

개인민원-메뉴진입
개인민원-메뉴

3. 개인서비스 메뉴를 클릭합니다.

개인서비스
개인서비스

4. 신고/신청 메뉴에서 우편물 수령지/전자통지서비스에서 모바일 전자문서 서비스 신청 메뉴로 진입합니다.

모바일-전자문서-서비스-신청-메뉴
모바일-전자문서-서비스-신청-메뉴

5. 각 항목에 동의를 확인합니다.

각종-동의하기-화면
각종-동의하기-화면

6. 네이버 전자문서, 카카오 인증톡, MMS문자 등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작성완료를 클릭합니다.

모바일전자문서-신청화면
모바일전자문서-신청화면

7. 처리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결과-확인
처리결과-확인

주의사항

※ 네이버 전자문서

  • 암호화된 개인식별값(CI) 연계정보를 매핑하여 네이버로 발송하는 서비스
  • 네이버 계정 실명인증 고객에게만 발송
  • 네이버 앱 설치 및 본인인증 후 세부 통지정보 열람 가능
  • 동일인이 다회선자인 경우 전체 발송

※ 카카오 인증톡

  • 암호화된 개인식별값(CI) 연계정보를 매핑하여 카카오톡으로 발송하는 서비스
  •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등 ‘카카오 본인확인’ 이용 고객※에게만 발송
  • 카카오 인증 후 세부 통지정보 열람 가능
  • 최종 본인확인 이용 핸드폰으로 발송

※ MMS 문자

  • 이동통신사 전화번호를 활용하여 핸드폰 문자(MMS)로 발송하는 서비스
  • ‘네이버 실명’ 미인증 고객, 네이버 전자문서 미열람 고객, ‘카카오인증’ 미사용 고객, 카카오 인증톡 미열람 고객에게 특정 핸드폰※으로 발송
  • 본인 확인 후 세부 통지정보 열람 가능
  • ※ 동일인이 통신사별 다회선자인 경우 KT→LG+U→SKT 순서로 발송
  • ※ 동일인 명의로 하나의 통신사에 여러 번호가 가입된 경우 발송되지 않음
  • ※ 동일인 명의로 하나의 통신사에 다회선자인 경우 본인이 희망하는 번호 MMS 문자 수신 등록 또는 해제 가능

인증이 어려운 경우

인터넷 이용에 어려움이 있거나 공동인증서 등의 문제로 홈페이지 이용이 불가하신 분들은 하단의 링크를 통해 문자수신 신청이 가능합니다. 휴대폰 번호 인증만으로도 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 국민연금공단 우편 및 휴대폰 신청 페이지